원자력硏 사용후핵연료 반출계획 실효성 논란
원자력硏 사용후핵연료 반출계획 실효성 논란
반핵단체 “연구원 사용후핵연료 반출대책 실현 가능성 없어”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7.07.2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의 타지 반출이 물 건너간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원자력연구원이 제시한 사용후핵연료 반출 대책이 실효성을 확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25일 반핵 시민단체인 핵재처리실험저지를위한 30km연대(30km연대)에 따르면 대전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은 최근 원자력연구원 내 원자력시설에 대한 안전성 검증과 관련한 중간보고회에서 연구원이 내놓은 사용후핵연료 반출 대책이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원자력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원내에 1987부터 2013년까지 21차례에 걸쳐 부산 고리원전·전남 영광 한빛원전·경북 울진 한울원전 등에서 옮겨 온 사용후핵연료 3.3t(폐연료봉 1699개)을 보관 중이다. 사용후핵연료는 원자로에서 타고 난 뒤의 핵폐기물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로 분류된다.
원자력연은 손상 원인 분석과 연구개발 등을 이유로 사용후핵연료를 해당 원전에서 가져 왔다.

하지만 지난해 9월 경주에서 발생한 5.8 규모 지진 이후 대규모 아파트단지와 초등학교 등이 밀집해 있는 도심에 사용후핵연료를 보관하는 것에 대한 대전시민의 반발이 커지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사용후핵연료를 발생지에 반환키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반출에 쓰일 용기를 제작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심사를 거쳐 5년 안에 이송에 들어갈 방침이었지만, 부산시 등 원자력발전소 소재 지역 정치권이 이송에 따른 안전성 문제와 지역갈등 조장 우려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연구원 측이 제시한 사용후핵연료 반출 계획이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져 반핵 시민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원자력연구원은 “지역사회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시민검증단은 “충분히 논란이 예상되는 데도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연구원의 대책에 의문을 제시했다.

30km연대 관계자는 “반출 수송용기에 대한 사용검사 허가가 나지 않은 데다 부산이나 영광지역이 반발하는 상황에서 과연 반환이 가능하겠느냐”며 “게다가 폐연료봉 그대로의 모습도 아니고 절편된 상태의 핵폐기물을 받을 지역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자력연 관계자는 “1980년대부터 사용후핵연료 보관용 중간저장시설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고, 원래 있었던 발전소로 되돌려 보내기로 했던 계획도 지역사회 반발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토로했다.

이어 “사용후핵연료는 현재 조사후시험시설 수조 속에 30여 년간 안전하게 저장해 오고 있는 만큼 현재 상태로 두는 게 더 낫지 않겠느냐”며 “중간저장시설 관리부지가 들어서기 전까지는 현실적으로 반환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충남일보 금기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