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원자력연 방폐물 무단폐기 강력 반발
대전 원자력연 방폐물 무단폐기 강력 반발
대전 시민단체·정치권 “정부 지지와 특혜가 원인” 합심 성토
  • 김강중·김일환 기자
  • 승인 2017.04.23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유성구 소재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수년간 규정을 어기고 방사성폐기물을 무단 폐기해 온 것으로 드러나 시민단체와 정치권까지 나서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시민단체는 물론 관할 지방자치단체와 정당까지 원자력연구원을 규탄하고 나섰고, 아예 연구원을 해체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21일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통해 국가 경제의 버팀목이 되겠다던 원자력연은 방사성폐기물을 무단 배출함으로써 방사능 테러를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정치권도 일제히 성토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주권 대전선대위는 이날 박정현 대변인 명의로 낸 논평에서 “대전시가 제시한 책임자 처벌, 시민안전대책 수립, 연구와 무관한 소각·용융시설 폐쇄 등의 조처가 즉각 추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대전선대위는 “안전한 대전을 위해선 원자력연구원의 핵폐기물과 안전한 운용에 대해 국가가 직접 책임지겠다는 문재인 후보의 공약이 실현돼야 한다”며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뤄 시민 안전을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당 대전선대위도 이날 오전 긴급 대책회의를 하고 당 차원에서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국민의당 선대위는 “철저한 수사와 함께 위법사항에 대한 시민검증이 필요하다”며 “중앙당에 긴급하게 보고해 근본적인 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안철수 후보와 함께 책임 있는 모든 조처를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동당 대전시당도 입장문을 내고 원자력연구원의 핵폐기물 관련 실험 중단과 불법 행위 관련자 처벌을 요구했다.

노동당 시당은 “장기간 불법과 비리가 이어지는 건 원자력연구원의 구조적 문제”라며 “내부자 제보 후에야 조사에 들어간 원자력안전위원회도 태만과 무책임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민단체들도 원자력연구원의 불법을 성토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논평에서 “무책임한 연구자 집단에 더는 관용을 베풀어서는 안 된다”며 “이번 기회에 원자력연을 해체하고 재편하는 등 과감한 개혁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 “원전 안전을 강화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우고, 탈핵을 위한 연구 분야에 국가의 연구 역량을 투자하는 게 더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와 정치권은 이번 사태의 원인을 일부 개인의 도덕적 해이나 연구 절차상의 잘못 탓이 아니라 수년 동안 불법행위가 자행돼 온 것은 그동안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와 특혜 속 원자력연이 제대로 된 외부의 평가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어 파장이 확산될 전망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해 11월 7일부터 5개월 동안 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관리실태를 조사해 방사성물질에 오염된 물 1t가량을 빗물관으로 흘려보내거나 중요한 기록을 조작·누락한 사실을 확인했다.[충남일보 김강중·김일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