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사법부에 엄정한 법집행 촉구
野, 사법부에 엄정한 법집행 촉구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7.03.30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영장실질심사와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30일 사법부에 엄정한 법 집행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모든 조사에 최대한 출석을 거부하던 박 전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오늘은 직접 출석한다”며 “국민에게는 무심하다 제 일에는 온 힘을 쓰다니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은 여전히 국민 앞에서 침묵으로 일관하고 지지자들에게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며 “구속을 막으려고 과격시위를 선동한다는 의심을 지우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범죄 혐의를 시인하고 머리 숙여 용서를 구하는 것이 국격을 실추시킨 전직 대통령으로서 최소한의 도리”라며 “법원은 부디 공정한 판단을 내려 법치주의가 살아있음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도 논평에서 “역사상 첫 전직 대통령의 영장심사를 바라보는 국민 마음은 착잡하기 그지없다”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무망한 시도는 그만하고 국가기강을 무너뜨린 잘못을 인정하라”고 말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법과 원칙에 따라 영장심사가 진행된다면 당연히 구속영장이 발부될 것”이라며 “검찰과 법원이 법의 공정성을 국민 앞에 증명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침통한 분위기 속에 박 전 대통령의 법원출석을 지켜봤다.

청와대는 애초 예정된 회의가 없었으나 박 전 대통령 영장실질심사가 잡히면서 서로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한광옥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 회의를 열었다.

일부 청와대 참모들은 박 전 대통령이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청와대에서 대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1일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조사 때도 참모들은 박 전 대통령이 22일 오전 귀가할 때까지 청와대에서 밤새 기다린 바 있다.[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