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LED전광판 설치 논란
대전교육청 LED전광판 설치 논란
시교육청, ‘전교조의 LED조명 교체 혈세낭비·비리 의혹’ 반박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7.03.30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8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의 LED조명 교체사업 국민감사 청구와 관련해 대전시교육청이 “혈세낭비 및 비리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발끈하고 나섰다.
30일 시교육청은 이와 관련 해명자료를 내고 대전지부가 주장한 의혹들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대전지부가 제기한 의혹은 크게 세가지다.

먼저 대전시교육청이 LED조명 교체사업 과정에서 단가가 비싼 면조명 방식을 기준으로 해 막대한 예산을 낭비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 교실 한 칸에 LED조명 교체비용으로 396만2000원의 예산을 편성했는데 ‘순수 조명기구 교체 비용은 114만 원밖에 들지 않았다’며 나머지 280여 만 원의 사용처에 대한 감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대전시교육청이 브로커를 고용한 일부 업체들과 유착해 특정업체의 면조명 방식 기구로 설치할 것은 학교에 권유한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은 현재 전국 모든 시도교육청이 LED 조명 교체사업에 있어 안정성 때문에 KS인증 방식의 면조명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동 방식이 광효율, 미관, 유지관리 측면에서 훨씬 뛰어나다는 주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면조명은 KS인증 제품이 있지만 직관등은 KS 인증제품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실 1실당 LED 조명교체사업 예산단가는 순수 조명기구 교체비외에 노후화된 전선관, 전선, 스위치, 천정면 화재감지기, 방송스피커, 콘센트 등을 전체적으로 교체하는 비용이 포함됐기 때문에 증가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대전교육청이 2016년 인문계 고등학교 교실의 순수하게 LED조명기구만 교체 하는 공사비로 학교로 교부한 예산기준은 실 당 114만 원”이라면서 “다만, 학교에서 집행하는 소규모 공사는 학교 교실 상황에 따라 시교육청과 원가계산 등에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일부 업체들과 유착설과 관련 시교육청 관계자는 “업체와 교육청 공무원이 결탁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전혀 아니”라면서 “국민감사 청구에 따라 감사가 진행될 경우 감사 결과를 지켜본 후 추후 별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해명했다.[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