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분원 기대감 세종시 ‘들썩’
국회 분원 기대감 세종시 ‘들썩’
대선후보들 모두 세종시에 국회분원 설치 약속
  • 권오주 기자
  • 승인 2017.02.1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예정지 국회의장 방문… 행복청 “부지는 미정”

최근 대선 주자들이 잇따라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설치하겠다고 공언하면서 관할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들이 기대감으로 들썩이고 있다.
개헌을 거쳐야 하는 국회 본원 이전의 경우 당장은 어렵지만, 분원 이전은 여야 대선 후보가 한목소리를 내고 있어 사실상 확실시되는 분위기다.

아직 이전 여부도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건립 예정지에 대한 추측이 난무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올해 대선을 앞두고 세종시에 국회를 옮겨 행정수도로 완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처음 내놓은 것은 남경필 경기지사다.

지난해 6월 “국회와 청와대까지 아예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남 지사의 제안에 대해 안희정 충남지사가 힘을 보탰고,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도 추후 개헌 논의에 행정수도 이전 조항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역시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설치하고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를 이전하겠다고 약속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도 대규모 수도 이전에는 반대하지만, 여의도에 있는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데 개인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이다.
국회 전체를 옮기는 방안에 대해서는 후보마다 입장차가 있지만, 행정 비효율을 해결하기 위해 국회 분원과 행자부 등 중앙행정기관을 추가로 이전해야 한다는 데는 대체로 공감하는 분위기이다.

정세균 국회의장도 지난 14일 ‘국가 균형발전 선언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세종시를 방문, 국회 이전 예정지로 거론되는 S-1 생활권 유보지를 둘러보기도 했다.
이날 방문은 “국회 이전 터를 보고 가시라”는 이춘희 세종시장의 요청을 정세균 의장이 수락하면서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세종호수공원 북쪽에 위치한 S-1생활권(어진동)은 2004년 행정수도 이전법에 대한 위헌 판결이 나기 전 국회의사당이 건립하기로 예정됐던 곳으로, 그동안 국회 분원 자리에 대한 논의가 있을 때마다 후보지로 거론돼 왔다.
정부세종청사와 가깝다는 지리적 이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세종시 신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총괄하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아직 결정된 게 없다”고 일축했다.

행복청 관계자는 “초기 도시계획을 세웠을 때와는 교통상황 등 여건이 많이 달라졌다”며 “S-1 유보지는 도시 외곽을 순환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로와 떨어져 있는 단점이 있다. 5생활권 유보지나 2생활권 유보지 등 여러 대안이 다각도로 검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충남일보 권오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