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방사능 처리 안전불감 여전
원자력硏, 방사능 처리 안전불감 여전
대전 노동당 “방사능 오염 흙 외부로 반출”… 재발방지 촉구
  • 김강중 기자
  • 승인 2017.01.22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선폐기물질 관리가 여전히 소홀해 안점불감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노동당 대전시당은 성명을 통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능 오염된 흙을 외부로 반출했다”며 “반출 경위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노동당 대전시당은 “자체 처분하는 폐기물의 방사능 수치 기준이 0.4베크렐 이하에서 0.1베크렐 이하로 강화된 시점에 발생했다는 점만이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원자력연구원 측에서 언제, 얼마나 많은 양의 오염된 흙을 어디로 처분했는지 밝히지 않고 있어 그 의혹과 불안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드러난 원자력연구원의 사건 사고로 주민들은 분노했다”며 “손상된 핵연료를 포함한 고준위핵폐기물이 26년 동안 1699봉이 반입됐으며, 세슘 등의 방사능물질이 지난 5년간 20만 베크렐이 방출됐다”고 밝혔다.

또 “중저준위핵폐기물도 3만 드럼이 쌓여있어 핵쓰레기 보유 전국 2위의 핵공단에 살고 있다는 사실에 모두가 경악했다”며 “그때마다 원자력연구원은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말로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를 기만해 왔다”고 비판했다. 따라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오염된 방사능 흙이 언제, 얼만큼, 어디로 버려졌는지, 그 오염정도와 처리기준과 절차가 어떠했는지 빠른 시일에 철저하게 밝혀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계속되는 원자력연구원의 사건사고에 대한 특별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외부인과 차단된 연구원 내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누구도 알 수가 없고, 오염된 방사능 흙의 유출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것이라는 것은 그간의 행태에 비춰 충분히 예측하고도 남을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 당은 “원자력연구원은 방사능 흙 유출에 관한 경위와 사실을 낱낱이 공개하고 국민들게 사죄해야 한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 사안을 철저히 조사하고 진실을 밝혀낼 의무가 있으며, 3자검증을 통해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충남일보 김강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