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신도시 주민들 ‘삶의 질’은 어떨까
내포 신도시 주민들 ‘삶의 질’은 어떨까
신도시 조성 4년 불구… 정주여건 ‘미흡’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6.10.23 18: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권·부동산 경기침체, 악취까지 ‘다중고’
최근 각종 단속까지 겹쳐 주민 원성 자자
관련 지자체 ‘무능행정’ 불신의 골 깊어

충남도청 및 충남도의회, 충남경찰청, 충남교육청 등 ‘행정타운’이 위치해 있는 내포신도시 주민들의 ‘삶의 질’은 어떨까.
신도시 조성 4년이 됐는데도 불구하고 정주 여건이 턱 없이 부족하고 상권 및 부동산 경기 침체, 심지어 축사 악취 등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다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열악한 상황 속에 설상가상으로 주변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행정기관의 단속으로 인해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충남도와 의회 등에 따르면 내포 신도시의 최대 난제는 정주 여건이 미흡하다는 점이다.
이전 추진 대상인 기관이나 단체가 60여 개에 달하지만 내포 신도시 건설 3단계에 접어든 시점에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첨단 기업 유치는 물론이고 종합병원을 비롯해 대형 유통시설, 대학교, 골프장 등 민간 자본을 유치하기 위한 대책은 ‘깜깜무소식’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근거 없는 소문마저 나돌고 있는 게 작금의 현실이다.
내포지역 일부 주민들에 따르면 내포 신도시에 5만 평 규모의 레저시설인 ‘워터파크’가 조성된다는 소문이 최근 돌고있다.
충남도청측과 일부 기업이 계약을 맺고 홍성과 예산 권역에 워터파크를 짓는다는 게 골자다.
워터파크는 조만간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0년 완공 예정인 서해선 복선전철 시점에 맞춰 완공된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충남도측은 사실무근임을 분명히 하고 있지만 정주 여건에 애를 태우고 있는 주민들의 입장에선 내심 현실화되기를 바라는 눈치다.
정주 여건 미흡으로 인해 상권도 제대로 형성될 리 만무하다. 행정타운 인근 상인들은 매출이 오르지 않아 한숨을 쉬고 있고, 주말에나 휴일에는 가게 문을 닫는 경우도 적지 않다.
특히 최근에는 ‘김영란법(청탁금지법)’까지 맞물려 음식점을 중심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매출이 이전보다 뚝 떨어진 것은 물론이고 일부 음식점은 업종 변경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충남도교육청이 최근 침체된 지역 상권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매월 1회 인근 대중음식점을 이용하겠다고 밝힐 정도로 심각하다.
내포 지역 인구가 늘지 않고 있으니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현상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은 ‘침체일로’다.
아파트 가격은 4년 전이나 지금이나 제자리를 맴돌고 있고, 공급에 비해 수요는 돌지 않아 거래는 한산하기만 하다.
상가 분양은 바닥을 치고 있고, 토지를 매입한 건설사들은 공사를 꺼리는 사태마저 빚고 있다. 정부청사가 위치한 세종시의 활발한 부동산 경기는 ‘남의 일’ 격이다.
내포지역의 전반적인 경기 위축에다 설상가상으로 축사에서 발생하는 코를 찌르는 악취는 주민들의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리고 있다.
충남도청(내포신도시)이나 홍성군청 홈 페이지에 들어가면 어느정도 심각한 지 쉽사리 확인할 수 있다.
모 주민은 “이 동네 와서 축사 악취로 손님 초대하기가 민망하다. 명절 때도 다른 곳으로 가려 한다”며 “신도시라는 말이 창피하다. 담당 공무원들 지금까지 무엇을 했는가”라고 질타했다.
다른 주민은 “매일 같이 축산분뇨 때문에 못살겠다는 주민들의 원성이 하늘을 찌르는데 아무런 변화는 없고, 도지사는 대선에 나서겠다고 딴 눈만 팔고 있고 이래서야 어느 세월에 명품도시가 될 수 있는가”라며 “세종시는 국회의원 민원 한 건에 악취 문제 깔끔하게 해결하더니만. 참 답이 없는 내포신도시”리고 개탄했다.
내포지역 주민들이 이 같이 충남도 등 행정기관에 대해 ‘불신의 골’이 깊은데도 불구하고 각종 단속을 실시해 강한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최근 신도시 상가 주변에 대한 홍성군청의 교통단속 행정이 물의를 빚고 있다.
상인들에 따르면 그동안 군청에서 계도에 중점을 둬 온 상황에서 갑자기 특정 시점을 이후로 집중적으로 과태료를 부과해 주민들과 상인들의 불만이 크다.
특히 이들은 민원을 제기했으나 군청측은 충분한 계도 과정이 있었다며 구체적인 시점(과태료 부과)은 담당 부서에 확인했어야 했다며 고압적인 자세를 보여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내포 주민 김 모씨는 “주차 공간이나 대책을 마련해 놓고 단속을 하는 것이 상식적인 행정”이라며 “주차 공간이 부족한데 무작정 단속을 하는 것은 ‘단속을 위한 단속’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충남도의 부동산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한 단속 방침도 이들 중개업소들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른 지역과 달리 내포지역이 부동산 경기 침체로 중개업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행정을 펼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충남도의회 전반기 내포특위 위원장을 지낸 김용필 의원(예산1)은 “내포 신도시 정착을 위해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후반기에 충남도나 의회가 내포 발전과 주민들의 편익을 위해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정희 2016-10-25 13:01:43
우두머리 부터 최종 말단까지 맘이 콩 밭에 가 있는데....무신 발전을 바라겄어요...아파트 해 놓아다가 똥냄시 때문에 눈물 머금고 손해보고 팔았어요...일찌 감치 저 처럼 팔아버리고 도시로 와서 매연 냄새 마시고 사는게 똥 냄새 맡고 사는거 보다 훨 낫어요.....충청도가 왜 발전이 더딘지를 잘 보여 주잖어요...쯧쯧